소개마당 / 인사말

소개마당 / 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제29대 회장 강진운입니다.

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는 특수교육 교원들의 권익 향상과 전문성 함양 등을 위한 교직 단체입니다. 따라서 저희 단체로서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나오는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 공통분모를 찾아내는 일이 중요합니다. 아울러 학부모, 특수교육학자, 특수교육 전문직 등 여러 특수교육 가족과의 유대를 통해 한국 특수교육이 하나가 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.

그동안 한국 특수교육은 적지 않은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만,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. 전반적인 시대 흐름과 사회 환경은 특수교육에 유리하기도 하지만 불리하기도 합니다. 이러한 복합적인 풍토에서 특수교육이 진일보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관계자들이 더 없이 노력하고 대동단결해야 합니다. 그 중에서도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의 어깨가 가장 무겁다고 할 것입니다.

특수교육은 그 특수성으로 인해 다른 분야는 물론이고 일반교육과도 동떨어지기 쉽습니다. 특수교육의 정체성은 그것대로 잘 지키되 여타 분야와 끊임없이 교류하고 소통함으로써 특수교육의 보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. 이럴 때만이 특수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입니다. 나아가 사회통합의 상징이 되리라 믿습니다.

한 나라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그 중에서도 특수교육은 한국의 선진화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라는 시각에서 우리 모두 남다른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특수교육의 질적 발전에 힘과 지혜를 모읍시다. 저 역시 특수교육 교원들의 교권 신장과 특수교육의 지평 확대를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사업 추진에 앞장서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사단법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
회장 강진운
 
역대회장 보기